본문 바로가기
유캔튜브

[유튜브 마케팅] 한 장으로 끝내는 유튜브 알고리즘

by 길쓴이 2020. 4. 24.

유튜브 알고리즘을

책 한 권으로 끝낸다고?

 

알다가도 모를

알면 알수록 모를

미지의 유튜브 알고리즘.

 

과연 조회 수는 어떻게 카운팅 되는 거고

추천영상은? 메인노출은? 인기 급상승 동영상은?!

어떻게 측정되고 노출되길래

왜 나만...왜 내 채널만..

유튜브 알고리즘을 벗어나는 걸까...

 

결코 간단하지 않지만

사실 매우 매우 복잡하지만

그래도 알고리즘을 조금이라도 이해해보기 위한 발버둥.

 

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해보는 유튜브 알고리즘.

 

이는 임현재 저자, [유튜브 마케팅](한 권으로 끝내는 유튜브 동영상 광고)를 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.

 

[조회수]

-일반적으로 시청자들의 영상 중복 시청은 보통1.2회~1.5회 정도 된다. 100만 조회 수 기준으로 순 시청자수는 약 72~83만명.

-영상을 10초 이상 시청해야 조회 수가 카운팅 된다. 실질적인 조회 수 반영은 약 24까지도 걸릴 수 있다.

-조회 수가 더이상 올라가지 않을 때는 유튜브에서 잠시 조회수 멈춰놓고 정상 트래픽인지 검토 중이기 때문이라고 한다.

-자동 재생은 조회 수에 포함되지 않고 영상을 클릭하여 재생되는 경우에만 조회 수로 카운팅 된다.

-비정상적인 조회는 카운팅에 포함되지 않는다.

 

[검색 결과]

-제목, 태그, 설명이 유튜브 검색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.

-검색 결과 상위 노출 순위 결정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가 있지만 시청자들의 반응과 참여가 중요하다.

 

[추천 영상]

-시청자가 시청하고 있는 영상과 비슷한 주제의 영상들 중 인기 영상으로 추천된다.

-추천될 영상들의 제목, 태그, 설명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그중 반응이 좋은 영상을 추천한다.

-추천 영상에 노출되어 선택받으려면 썸네일과 제목이 중요하다.

-추천 영상은 PC의 오른쪽, 모바일의 하단에 위치한다.

 

[메인노출]

-메인에 노출되는 유튜브 영상들은 해당 시청자의 과거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결정된다.

-구독 중인 채널과 비슷한 주제의 영상을 중심으로 노출된다.

 

[인기 급상승 동영상]

-각 국가에서 가장 인기 있고 관심이 높은 영상들이 노출된다.

-구독자 1,000명 이상을 보유한 채널을 기준으로 조회 수 증가율과 구독자 증가율 등을 분석하여 선정된다.

-인기 크리에이터나 급성장 중인 신규 크리에이터, 대중적인 카테고리에서 반응이 좋은 영상들이 선정된다.